市民교육론 교재전범위 point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13:31
본문
Download : 20122핵심요약_교육1_시민교육론.pdf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 제2장 시민교육과 민주주의 제3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의식 제4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기능 제5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지식 제6장 시민교육의 주체 제7장 시민교육의 방법 제8장 정치 시민교육 제9장 인권 시민교육 제10장 소비자 시민교육 제11장 노동 시민교육 제12장 다문화 시민교육 제13장 미디어 시민교육 제14장 환경 시민교육 제15장 세계 시민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9장 인권 市民교육
- 시민(Citizen)지위: 국가의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어지는 구성원 자격
순서
Download : 20122핵심요약_교육1_시민교육론.pdf( 22 )
제4장 市民으로서 지녀야 할 기능
제11장 노동 市民교육
제7장 市民교육의 방법
- 사적시민(Citizen): 개인적 권리와 이익 실현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위해 공적 영역에 참여
제2장 市民교육과 민주주의
제14장 環境(환경) 市民교육
- 시민(Citizen)성: 시민(Citizen)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노력을 통해서 획득하여야 하며 시민(Citizen)교육에 의해서 함양됨. 시민(Citizen)성은 시민(Citizen)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1) 시민(Citizen)의 기원
제1장 시민(Citizen)과 시민(Citizen)교육
- 추종형(추종적 시민(Citizen)): 공적영역과 공익 지향 but 타인의 동원과 권유에 의한 수동성
市民교육론 교재전범위 point요약노트
제3장 市民으로서 지녀야 할 의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5장 市民으로서 지녀야 할 지식
설명
(3) 시민(Citizen)성(citizenship)
② 시민(Citizen)槪念의 3요소
- 중략 -
※ 바람직한 시민(Citizen) 유형: 참여적 시민(Citizen)
(2) 시민(Citizen)의 유형
1. 시민(Citizen)과 시민(Citizen)성
① 데모스(demos): 도시국가의 국정에 참여하는 성년 남자가 시민(Citizen)권 행사, 근대 민주주의에는 부르주아
제1장 市民과 市民교육
제13장 미디어 市民교육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제8장 정치 市民교육
- 도피형(도피적 시민(Citizen)): 사적 영역과 사익에만 관심이 있고, 공적 영역이나 공익에는 관심이 없는 무관심형과 현실 도피형
제10장 소비자 市民교육
② 활동의 자발성과 적극성 정도, 활동의 지향성 정도에 따른 분류
- 공적 시민(Citizen): 사회 전체의 공공선 실현과 민주주의 가치 실현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위해 공적 영역에 참여
- 주장형(주장적 시민(Citizen)): 사적 영역과 사익의 실현을 위한 능동적 참여
① 정치공동체의 구성Cause 시민(Citizen)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또는 내용성으로 이해되며, 민주국가, 민주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역할 수행과 참여를 위해 필요한 품성과 자질로 공적인 성격
시민교육론,시민교육론시험,시민교육론요약,시민교육론핵심요약,시민교육론핵심,시민교육론요약집
- 시민(Citizen)권: 시민(Citizen)으로서 권리와 의무, 특히 국가구성원으로서 국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 참여형(참여적 시민(Citizen)): 자발적, 적극적 참여, 능동성, 공적 영역과 공익 지향 → 시민(Citizen)교육의 주된 관심
② 시민(Citizen)성의 공간, 영역, 능력의 3차원을 조합하면 시민(Citizen)에게 요구 다양한 시민(Citizen)성이 돌출됨
① 활동의 지향성에 따른 분류
제12장 다文化(culture) 市民교육
제6장 市民교육의 주체
제15장 세계 市民교육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