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工學(공학) 의 성격과 수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1 14:31
본문
Download : 교육공학의 성격과 수업.hwp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학습자의 능력이나 사전지식 등이 서로 다르면 다른 …(투비컨티뉴드 )
교육工學(공학) 의성격과수업
,공학기술,레포트
설명
레포트/공학기술
다.교육공학의성격과수업 , 교육공학의 성격과 수업공학기술레포트 ,
Download : 교육공학의 성격과 수업.hwp( 57 )
열심히 준비 하였습니다.
교육工學(공학) 의 성격과 수업
순서






1. 교육Engineering의 성격과 수업매체 선택,활용
2. CAI의 성격과 코스웨어
3. 개별화 수업의 성격과 실현대책
1. 교육Engineering의 성격과 수업매체 선택·활용
·Engineering이란?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처방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탐구하는 것
·교육Engineering 槪念의 두 입장
- 시청각 매체, 컴퓨터 등과 같은 기계류나 장치를 교육에 적용하는 입장
- 행동과학의 원리나 방법 등을 적용하는 것으로 보는 입장
: 수업매체 활용뿐만 아니라 학습원리에 따라 수업절차, 수업reference(자료), 수업strategy들을 설 계하고 실행, 평가하는 등이 교육Engineering에 포함
오늘날에는 보다 다양한 분야의 theory(이론)과 방법들이 교육에 적용되어지고 있다아 그러므로 교육Engineering을 특정한 한두 분야의 지식을 적용하는 것으로 규정하기는 곤란하다.
▶교육Engineering이란??
교육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가능한 모든 분야의 theory(이론), 방법 및 그 산물들을 적용하는 것
·매체의 분류
- 인력 중심 매체 (교사, 역할놀이 등)
- 인쇄물 중심 매체 (사용설명(說明)서, 연습장 등)
- 시각 중심 매체 (도표, 그래프, 지도, 그림 등)
- 시청각 중심 매체 (비디오, 영화, TV 등)
- 컴퓨터 중심 매체 (컴퓨터, 멀티미디어, 컴퓨터 통신 등)
·매체 활용의 절차
매체의 선정 → 매체사용계획 → 메시지 설계 및 제작 → 매체사용 → efficacy평가
·수업매체의 선정 (Heidt)
- 학습과제課題 요인: 수업매체를 활용할 때는 수업goal(목표) 나 바라는 학습결과가 무엇인지 어떤 유형의 자극물을 필요로 하는 과제課題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 학습자 요인: 학습자의 지적 능력, 인지 양식, 흥미와 기호, 연령, 학습 경험 등이 또한 중요한 고려요소이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열심히 준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