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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문열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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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6 0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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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결혼도 국가나 법처럼 인간의 어떤 특성(特性)이나 필요 때문에 쉽게 폐지할 수 없는 제도로 본다면, 그 또한 끊임없이 진행하는 변증의 고리라고 할 수 있을 듯싶다.
작가 이문열은 이 작품에서 시정(市井)에서 회자(膾炙)되고 있는 사실과는 달리 페미니즘을 의도적으로 공격하려고 하기보다 조선조 유교사회에서 어느 훌륭한 여인이 자신만의 …(skip)
선택이문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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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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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문열 <선택> 에 대한 글입니다. 앞서 말한 두 극단을 정(正)과 반(反)으로 삼고 나와 내가 아닌 것의 조화라는 합(合)을 향해 진행하는 변증의 고리로, 우리가 방금 겪은 것은 초자아적 이념이 우세했던 단계였다. (74~75쪽)
그 결과 government 인 장씨는 비록 재취 자리지만 군자가 훌륭한 사람이라는 아버지의 권유에 따라 결혼을 한다. 개인주의가 발달한 서구에서는 자신의 쾌락과 편의를 위해 배우자와 아이를 버리지만, 집단적 삶을 우선한 고대의 어떤 도시 국가에서는 그 국가에 튼튼한 구성원을 낳아주기위해 자신의 허약한 배우자와 아이를 버렸다.,자연과학,레포트



이문열 <선택> 에 대한 글입니다. 그후 장씨는 희생적으로 남편이 군자로서 사회적으로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부끄러움이 없는 삶을 영위하는 데 숨은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아들 일곱을 낳아서 훌륭하게 교육을 시켜 자랑스럽게 사회생활을 하도록 한다. 그러나 그 왜곡의 근원을 살피면 문제는 다시 제도 일반이 가지는 문제와 닿아 있고, 결국 우리가 겪은 전시대의 왜곡은 결혼제도가 전개되는 변증의 한 고리임을 알 수 있따 동양적 가부장제가 의미하는 자기 확대 또는 집단적 성취의 이념때문이다 conclusion(결론)이 오직 자기만을 위한 것인가, 아니면 다른 무엇에 바쳐져야 하는 것인가는 생각보다 답하기가 쉽지 않다.
그 같은 결혼제도의 왜곡은 흔히 여성 문제의 일부로만 인식된다된다. 거기에 유가의 논리로 무장한 남성의 편의주의가 가세하여 여성에게 그토록 불리한 제도의 왜곡을 가져온 것이다. 오직 이기만을 추구한다면 언젠가 제도로서의 결혼은 소멸할 것이고, 초자아적(超自我的) 이념에 지나치게 기울어지면 결혼이 가진 원래의 의미는 제도나 제도가 설정한 집단 속에 매몰되어 버리고 말 것이다.선택이문열 , 이문열 선택자연과학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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