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원을 신바람 나게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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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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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y & Miskel, 1996)
① 많은 우수한 교사들이 교직에 잠깐 머물고 교직을 떠난다.
교직의 재설계로서 교사의 경력 단계를 도입하는 개혁이 제시되어 왔다. 교직의 전culture에 대한 necessity (Labaree, 1992)에 대한 주장을 살펴보면 ① 공교육의 目標(목표)가 형평성에서 우수성으로 전환되었다.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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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원을 신바람 나게 하라
Ⅰ. 서론
Ⅱ. 본론
1. 동기유발 theory
⑴ 욕구theory
⑵ 인지선택theory
⑶ 메타인지theory
2. 동기 유발
⑴ 目標(목표) 설정
⑵ 보상체제
⑶ 직무재설계
⑷ 대인관계 능력의 향상
⑸ 조직 경영의 민주화
3. 교원승진 및 보수제도
⑴ 우리나라 교원 승진 및 보수제도의 실태과 問題點
⑵ 교원승진 및 보수제도의 국제 비교
⑶ 교원승진 및 보수제도 improvement(개선)방향
Ⅲ. conclusion(결론)
Ⅳ. 참고한 문헌
직무 特性(특성) 모형의 주요 advantage은 핵심特性(특성)의 평가를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② 관료적인 교육 개혁에서 행정 통제를 분권 화시키고 개인적인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② 초·중…(투비컨티뉴드 )
,사범교육,레포트
동기유발의 이론과 실제 학교 현장에서 쓰일 수 있는 동기 유발의 여러 방책에 대하여 조사하였다.교사를신바람나게하라 , 교직원을 신바람 나게 하라사범교육레포트 ,
다.
◎ 교사의 직무재설계
교직을 전culture하기 위해서 교사의 직무를 재 설계해야 하며, 단계가 없는 경력 구조와 경력과 교육 수준에 기초를 둔 보상 체제를 change(변화)시켜야 한다는 많은 연구가 80년대에 미국에서 있었다. 직무 特性(특성) 모형에 따라 교사의 직무가 확장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새로운 직무 체계, 장학, 환류기제 등을 평가할 수 있는 체제가 추가적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직무 特性(특성) 모형은 학교에서 교사의 직무, 자율성, 피드백과 이러한 요소들이 교사의 동기 유발, 태도, 성과에 미치는 effect을 점검하는 유용한 틀이다.(미국의 연구) ④ 교사들의 지위와 교직의 직무 여건이 다른 대학 졸업자들과 비교될 수 있을 만큼 향상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학교 조직에도 교사들의 동기를 평가하기 위해 직무 特性(특성) 모형의 槪念들이 많이 사용되었다. 직무 特性(특성) 모형은 몇 가지 제한점이 있긴 하지만 전문직에 종사하는 직원들에 대한 직무재설계를 적용하는 데 유용한 지침을 제공한다. 교사들의 경력 단계화 necessity 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된다. 직무재설계는 기본적으로 직무의 다섯 가지 핵심적인 特性(특성)을 improvement(개선)함으로써 직무에 대한 동기를 증가시킨다. ⑤ 교수 활동에 관한 지식의 증가는 교수 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기초를 주장할 수 있게 되었다.






순서
교사를신바람나게하라
동기유발의 이론과 실제 학교 현장에서 쓰일 수 있는 동기 유발의 여러 방책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③ 가르치는 직무에 대한 여성화 경향이 높아졌으나 더욱 많은 전문 분야들이 여성들에게 개방되면서 교직의 매력이 여성들에게 감소되기 처음 했다.